사회봉사내용
둘! 두리본 한방 재능봉사 >

우리아이가 이상해요!!

두리본 맘 앤 차일드 봉사단 : 틱 장애 치유 한방 재능봉사
아동기관의 보살핌을 받는 아이들중
단순 운동 틱 : 눈 깜박이기, 코문지르기, 얼굴 찡그리기, 머리 흔들기, 입 내밀기, 목 움직이기, 어깨 들썩이기 복합 운동 틱 : 여러 근육을 같이 움직이는 틱:
(자신을 때리기, 제자리에서 뛰기, 손에 냄새맡기,성기 부분을 만지기 등 )
단순 음성 틱 : 킁킁거리기, 가래뱉는 소리, 가래 삼키는 소리, 기침소리 복합 음성 틱 : 의미없는 소리를 넘어서 단어나 문장을 반복하는 틱:
(욕설, 남의 말을 따라하기, 상황과 관계없는 단어의 반복 등) 이러한 증상을 가진 아이들을 위해 두리본 맘 앤 차일드 봉사단이 나눔을 실천하겠습니다.
틱 장애 TIC DISORDER
틱이란 갑작스럽고 빠르며 반복적, 비율동적, 상동적인 움직임이나 소리를 말합니다. 틱은 나타나는 근육군과 양상에 따라 서 단순틱과 복합틱으로 구분됩니다.
틱은 순간적인 눈 깜박임, 목 경련, 얼굴 찡그림이나 어깨 으쓱임 등으로 나타납니다. 복합틱은 단순 운동 틱과 달리 한 군 데 이상의 근육을 침범한 얼굴 표정, 만지기, 냄새를 맡거나 뛰기, 발 구르기 혹은 욕설행동증과 같은 좀 더 통합적이고 마 치 목적을 가지고 하는 행동과 같은 양상을 나타냅니다.
음성틱은 코와 목구멍을 통하여 흐르는 공기에 의해 생기며 헛기침, 꿀꿀하는 소리, 코로 킁킁 거리기, 코웃음 치기와 동 물이 짖는 소리 같은 단순 음성 틱이나 단어, 구 혹은 문맥을 벗어나는 문장, 외설증(Coprolalia:사회적으로 용납되지 않는 단어들, 주로 외설스런 욕을 사용), 동어 반복증, 반향 언어증 등 복합성 음성틱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연구 결과에 의하 면 뚜렛 장애는 인구 만명 당 0.5~59명의 유병률을 보였고 틱 장애의 유병율은 만명 당 420명으로 나타났습니다.
틱 장애 나타나는 증상
틱 증상의 공통적인 특징은 불수의적이고, 시간에 따라서 강도나 빈도가 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스스로 노력하면 일시적 으로 억제가 가능하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 불수의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트레스나 불안, 피로감, 지루함 또는 흥 분상태 등에서는 증상이 악화될 수 있고 휴식, 수면 중, 한 가지 일에 몰두할 때는 증상이 일시적으로 호전을 보이기도 합니 다.

틱 장애는 대개 7세 경에 호발하는 것으로 알져져 있습니다. 틱 양상은 대개 운동틱으로 발생하게 되며 2년 경과한 시점에 서 음성틱을 동반하게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장 흔한 초기 증상으로는 눈을 깜박거리는 등의 안면 증상입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신체의 아래쪽에서 틱 증상이 발현하게 되고 보다 복잡한 운동으로 발전하기도 합니다. 틱 증상은 한가지 틱이 없어지면 새로운 다른 틱 증상이 발생하는 양상을 보입니다. 따라서 각 증상이 틱 증상인지에 대해서 혼란스러운 경우 가 있습니다.

뚜렛 장애의 특징적 증상으로는 외설증으로 전체 뚜렛 장애의 10% 미만에서 나타납니다. 일부 아동 중에서는 수면 중에도 틱 증상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약 25~50%에서 틱 발생 전에 과잉행동, 산만함, 지속적인 주의력의 어려움 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10세 이상이 되게 되 면 아이들은 대개 틱 증상 전에 전조 증상을 보고합니다. 전조 감각 충동은 전형적으로 뭔가 죄는 느낌, 터질 것 같은 느낌, 하지 않으면 안 될 것 같은 불편감 등을 경험하는 것 등입니다.

예를 들어 기침소리 같은 음성틱을 하기 전에 목이 아파오거나 간지러운 느낌, 목을 움직이는 틱을 하기 전에 목이 뻣뻣하 게 굳거나 수축하는 느낌 등을 호소하게 됩니다. 간혹 전신이 달아오르는 듯한 느낌을 이야기하는 아동도 있습니다. 각각의 틱은 1초 이상 지속되는 경우가 드물며 틱은 짧은 틱 사이의 간격을 두고 한꺼번에 삽화적으로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틱 장애 4가지 진단
1
뚜렛장애
2
만성 운동 또는 만성 음성틱 장애
3
일과성 틱 장애
4
달리 분류되지 않는 틱 장애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정의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