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봉사내용
하나! 두리본 한방 재능봉사 >

우리아이가 이상해요!!

두리본 맘 앤 차일드 봉사단 : ADHD 한방 재능봉사
아동기관의 보살핌을 받는 아이들중 지나치게 활발하고 쾌활하며 명랑하나 유독 심하게 아이가 산만하거나 무엇인가를 집중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면 아이의 성격의 문제가 아닐수도 있습니다.아이가 다른 아이들과 다르게 지나치게 산만하며 집중력이 떨어진다면 유아ADHD를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을 가진 아이들을 위해 두리본 맘 앤 차일드 봉사단이 나눔을 실천하겠습니다.
집중하지 못하는 병 ADHD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란 주의산만, 과잉행동, 충동성을 주 증상으로 보이는 정신질환이며 대개 초기 아동기에 발병하여 만성적인 경과를 밟는 특징을 지닙니다. 아동은 흔히 활발하고 까다로운 기질을 가진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모터 달린듯이 계속 움직이고 수없이 넘어지고 다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대개 이런 아동의 특징들을 “씩씩하다”, “어릴 때 다 그렇지” 하는 식으로 대수롭지 않게 생각합니다. 그리고 나서 초등학교에서 단체 생활을 시작한 후에야 이런 특징들이 문제가 됨을 발견하고 주목하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이 밖에 아동은 학습 장애나 다른 발달상의 장애를 겸하는 수가 많고, 고집이 세며 부정적이고 자신감이 부족하고 부모의 말을 안 듣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행동은 주로 남아가 월등히 많이 보이는데, 여아에 비해 4배 내지 10배로 보고 되어 있습니다.
ADHD 나타나는 증상
1
과잉행동(hyperactivity)
과잉행동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핵심증상 중의 하나로 안절부절 못하는, 불필요한 움직임 등을 말합니다. 대개 부모들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들이 모터가 달린 것처럼 움직이고 지나치게 기어오른다고 호소합니다. 이외에 주의력결핍 과앙행동장애 아동들은 학교에서 자리를 벗어나 돌아다니기도 하고 팔다리를 가만히 두지 않고 흔들어 대기도 합니다.
이런 과잉행동은 나이가 들면서 서서히 좋아지기는 하지만 다른 핵심 증상은 남아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주의산만(inattention)
주의력결핍 과앙행동장애 아동들은 주의력을 지속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고 무시해야 하는 자극에 의해서도 주의가 산만해집니다.
이런 아동을 두고 부모들은 ‘귀 기울여 듣지 않는다’, ‘쉽게 산만해진다’, ‘물건을 잘 잃어버린다’, ‘집중하지 않는다’, ‘일을 끝내지도 않고 딴 일을 벌인다’ 라는 표현을 많이 합니다. 학령전기 아동들의 경우 비교적 주의집중력이 덜 요구 되기 때문에 주의산만을 인식하지 못하고, 단순히 과잉행동이나 요구가 많은 것으로 간과되기 쉽습니다.
3
충동성(impulsivity)
주의력결핍 과앙행동장애 아동들은 지시를 끝까지 기다리지 않고 빠르게 반응합니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잘 다치거나 물건을 잘 망가뜨리고, 게임에서 차례를 기다리는 도중에 문제를 일으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4
기타 증상들
인지발달 및 학습의 문제, 언어발달의 문제, 기억력 및 실행기능의 저하, 정서 및 행실문제.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정의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