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리본 맘 앤 차일드 한방 프로그램
UN

아동권리협약



모든 어린이들이 마땅히 누려야 할 권리
어린이에게는 행복하게 누려야 할 많은 권리가 있습니다. 아동권리협약 (Convention on the Rights of the Child : CRC)은 18세 미만 아동의 모든 권리를 담은 국제적인 약속으로 1989년 11월 20일 유엔에서 만장일치로 채택되었습니다. 우리나라를 포함한 전 세계 196개국 (2016년 현재)이 지키기로 했습니다.
유엔아동권리협약에는 이 세상 어린이라면 누구나 마땅히 누려야 할 생존·보호·발달·참여의 권리가 담겨 있습니다.
생존의 권리 Right To Survival
적절한 생활수준을 누릴 권리, 안전한 주거지에서 살아갈 권리, 충분한 영양을 섭취하고 기본적인 보건서비스를 받을 권리 등, 기본적인 삶을 누리는 데 필요한 권리
두리본 아동 생존 권리모델
발생되는 위협요인 분석 - 굶주림과 영양실조, 신체적 학대를 포함한 성의에 의한 공격, 빈곤, 위험한 노동 환경,범죄(갱, 구걸, 마약, 절도 등)에 개입되는 것, 다양한 종류의 질병.

한방 의료 재능봉사 내용 : 저체중 , 소아비만 , 비염 , 면역저하 , 피부질환 / 두리본 한방케어 제공.
보호의 권리 Right To Protection
모든 형태의 학대와 방임, 차별, 폭력, 고문, 징집, 부당한 형사처벌, 과도한 노동, 약물과 성폭력 등 어린이에게 유해한 것으로부터 보호받을 권리
두리본 아동 보호 권리모델
발생되는 위협요인 분석 - 경제적 착취, 신체, 정서, 성학대, 방임과 유기, 전쟁, 혹사, 차별대우.

한방 의료 재능봉사 내용 : 이상행동 , ADHD : 주의력결핍.과잉행동 , 틱장애 / 두리본 한방케어 제공.
발달의 권리 Right To Development
잠재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는 데 필요한 권리. 교육받을 권리, 여가를 즐길 권리, 문화생활을 하고 정보를 얻을 권리,생각과 양심과 종교의 자유를 누릴 수 있는 권리 등
두리본 아동 발달 권리모델
발달을 위한 필요조건 : 정보와 자료, 교육, 놀이와 오락활동, 문화활동의 참여, 사상, 양심 및 종교의 자유, 정체성(국적, 성명 등), 건강과 신체적 발달, 표현의 권리

한방 의료 재능봉사 내용 : 미성숙 발달 증후군 , 새학기 증후군 , 집중력저하 / 두리본 한방케어 제공.
참여의 권리 Right To Participation
자신의 생활에 영향을 주는 일에 대해 의견을 말하고 존중받을 권리. 표현의 자유, 양심과 종교의 자유, 평화로운 방법으로 모임을 자유롭게 열 수 있는 권리, 사생활을 보호받을 권리, 유익한 정보를 얻을 권리 등
두리본 아동 참여 권리모델
참여를 위한 필요조건 : 아동에 대한 성인들의 의식 전환 , 자신의 견해를 형성할 능력이 있는 아동에 대하여 본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모든 문제에 있어서 자신의 견해를 자유롭게 표현할 권리를 보장하며, 아동의 견해에 대하여는 아동의 연령이나 성숙도에 따라 정당한 비중이 부여되어야 한다.

한방 의료 재능봉사 내용 : 논리력 향상훈련 , 사고력 향상훈련 / 두리본 한방케어 제공.
유엔아동권리협약
어린이가 누려야 할 모든 권리를 담은 유엔아동권리협약은 각 나라에서 어린이 상황을 개선하는 기반이 됩니다. 아동권리협약은 전문과 54개 조항으로 구성 되며 1조부터 40조까지 실제적인 아동권리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모든 권리들은 서로 연관되어 있으며 모두 똑같이 중요합니다. 아동권리협약을 보완하는 3개 의 선택의정서도 있습니다.
아동권리협약의 기본 원칙
1
무차별 Non-Discrimination
모든 어린이는 부모님이 어떤 사람이건, 어떤 인종이건, 어떤 종교를 믿건, 어떤 언어를 사용하건, 부자건 가난하건, 장애가 있건 없건, 모두 동등한 권리를 누려야 합니다.
2
아동 최선의 이익 Devotion To Best Interests Of The Child
아동에게 영향을 미치는 모든 것을 결정할 때는 아동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3
생존과 발달의 권리 The Right To Life, Survival And Development
어린이는 특별히 생존과 발달을 위해 다양한 보호와 지원을 받아야 합니다.
3
어린이 의견 존중 Respect For The Views Of The Child
책임감 있는 어른이 되기 위해 어린이는 자신의 능력에 맞게 적절한 사회활동에 참여할 기회를 갖고, 자신의 생활에 영향을 주는 일에 대하여 의견을 말할 수 있어야 하며 그 의견을 존중받아야 합니다.